BLOG main image
Know How to Know Where (36)
LBS 뉴스 독자 (21)
LBS 개발자 (10)
LBS 사용자 (2)
기타 (3)
    follow me on Twitter
    Quantum-Touch
    Quantum-Touch
    My page
    My page
    "협동 Traffic" 들여놓세요~~
    여러분의 힘이 모이면 세상이 더..
    네비게이션, Bluetooth 핸드프리..
    관심꺼리.log
    안경을 통한 지역정보 수신 서비..
    Web2.0과 인터넷지도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05.10 20:24

    모바일 검색의 미래

    미래의 "모바일 검색"은 어떤 모습입니까?
    막연하지만 그 형태에 대한 직관적인 기대는 벌써부터 많이 대중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분이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분들의 맹활약 덕분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영화에서나 활동하는 양반들이지만, 이런 캐릭터들이 고개를 돌려 사람과 사물을 바라보면 그 고글이나 안경을 통한 시야에 대상의 상태와 함께 여러 정보들이 주르륵 뜨고 하는 강렬한 1인칭 비주얼의 경험들을 그 영화 화면으로부터 선사받은 적이 다들 있습니다.

    뭐, 미래라고 모든 사람들이 저런 디바이스 덩어리를 전부 두르고 쓰고 해야 하는 것은 아닐테니, 좀 더 인간적으로(!) 순화하면 이런 이미지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future of mobile search : Mac Funamizu

    열감지로 벽도 투시하고 생체 상태 감지로 신원도 파악해주고 전투력도 측정해 줄 것 같은(!), 영화 속의 킹왕짱 고글들이야 수퍼 히어로들에게나 어울린다 치고 실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의 조합과 발전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해 집니다.

    렌즈를 통해 얻어지는 실사와 그 vision 내의 오브젝트 정보를 조합해 디스플레이하는 것에 대한 연구의 역사는 넓고도 깊습니다. 우주 및 항공분야에서는 Synthetic vision이라 하여 이미 많은 군용 장비와 항공 우주 장비들에 보급되는 고가의 연구 분야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Synthetic vision" 이미지 검색 결과)

    그리하여 시간은 흐르고, 이제는 개별 하위 기술 요소들이 더 싸지고 접근이 쉬워지면서 일상 생활의 IT 서비스로 연구되고 있는 시점인데요.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의 정보 검색에 대한 연구에 이런 요소를 접목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경을 통한 지역정보 수신 서비스 2012년 상용화?" - [푸른하늘이님 블로그] 같은 소식들도 있지요.
    특히 요즘은 거의 기본적으로 장착되며 점점 성능이 좋아지고 있는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들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이 때, 카메라에 잡힌 화상 내의 오브젝트를 '이미지 해석' 기술을 통해 인식하고 그 결과를 디스플레이하는 접근방법이 있을텐데요, 그런 서비스들의 pilot들은 현재에도 속속 소개되고 있습니다.

    "미래형 모바일 검색과 현실사이" - 모바일 컨텐트 이야기 (mobizen님)
    "iPhone을 이용한 모바일 비주얼 검색" - Roess' 127.0.0.1


    자, 그럼 카메라와 GPS(A-GPS) 기능, 방향 인식을 위한 digital compass센서 등을 엮는 또 다른 접근 방법은 어떤 모양이 될까요.


    모바일의 미래에 대한 LBS의 응답 : Enkin

    Enkin: navigation reinvented
    [www.enkin.net]

    Enkin 의 pilot 제작자들은 Computational vision을 연구하고 있는 덴마크의 대학원생들이라고 합니다.

    물론 모바일 비주얼 검색의 다른 시도들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상용화를 위한 완결성까지는 거리가 먼 상태로 보입니다만, 사용자의 실제 시선 방향, 모바일 기기의 방향, 그리고 네트워크 정보 source로부터 얻어지는 POI 정보의 디스플레이가 모두 하나의 Point에서 일치된다는 컨셉은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모바일에서 '위치'와 더불어 '방향'을 결합하는 것의 의미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Map mode, Landscape mode, Live mode 로 이름지어진 3가지의 POI 정보 조회 스타일을 하나의 위치 기반 정보원으로부터 구현했다고 하는데, 위에서 말한 synthetic vision의 '저렴한' 형태를 보여주는 Live mode 이외에도 Map, Landscape mode 역시 방향 인지에 의해 더 다이나믹한 서비스 모양이 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Enkin pilot - Live mode



    이런 컨셉이 이들의 고유한 영역이 아닌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나, Enkin의 의미는 대중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위에서, 저렴한 장비들을 엮어, '아마추어'들까지 요소 개발에 동참할 수 있을만큼 '미래'의 문턱이 낮아져있다는 현상 파악의 계기가 된다는 점 같습니다.

    Android SDK 위에 어떤 센서들을 붙여 사용하고, 특히 '고도' 처리 (단순 GPS 신호에 의한 높이 처리는 결과가 그다지 정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를 위해 자신들이 어떻게 variation을 했는지 등에 대해 대학원생들다운 성의있는 문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nkin document (PDF)
    관심 있는 분들과 전문가이신 분들은 '컨셉'이 아닌 산업적인 유효성을 가름해볼 자료로 살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고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 2008.05.11 07: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잘 읽었습니다. Rosses님~ Enkim의 솔루션도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