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Know How to Know Where (36)
LBS 뉴스 독자 (21)
LBS 개발자 (10)
LBS 사용자 (2)
기타 (3)
    follow me on Twitter
    Quantum-Touch
    Quantum-Touch
    My page
    My page
    "협동 Traffic" 들여놓세요~~
    여러분의 힘이 모이면 세상이 더..
    네비게이션, Bluetooth 핸드프리..
    관심꺼리.log
    안경을 통한 지역정보 수신 서비..
    Web2.0과 인터넷지도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07.07 21:38
    자동차 내비게이션

    자동차 내비게이션은 LBS(위치 기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클라이언트 단말 군 중에서도 촉망받을만한 구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으로부터 공급되는 안정된 전원, 크고 넉넉해져가는 함체 안에 성능좋은 CPU와 큰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구요. 장비의 기본 임무로 인해 LB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이라고 할만한 '지도'를 진작에 내장하고 있습니다.

    참, 너무 당연해서 까먹을 뻔 했는데 단독 측위가 가능한 GPS full 칩셋을 '모두 기본으로' 가지고 있지요.

    그럼 네비게이션에 부족한게 뭐란 말입니까.
    네, 네트워크지요. 처음부터 그랬습니다. 네트워크입니다.

    체력은 좋지만 네트워크와 단절된 고립된 기계인 자동차 네비게이션의 한계를 넘고자 이동통신 단말에 네비게이션 기능을 여러모로 엮어보는 시도가 계속 되어왔습니다. 아직 그 시장이 활짝 열리지는 않은 상태이만, 이에 대한 주목할만한 움직임도 계속 되고 있는 중이구요. 이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하기로 하고......


    자동차 내비게이션용 네트워크 서비스 국내 활성화 시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니, 그런데요 예쁜 언니들도 좋지만 컨셉이 담긴 제품 이미지 좀 뿌려주세요! ㅋ


    [M자동차] SK에너지 `맛집정보 서비스` 개시 [via 디지털타임스]
    "싼 주유소, 실시간 교통정보를 내비게이션으로" - 포인트아이 양방향 통신 내비게이션 '톡톡' 출시 [via 매일경제]

    7월 들어 벌써 두 건이나 국내 업체의 네트워킹 내비게이션 서비스 관련 뉴스가 나왔지요.
    어느 유명 다국적 지도 제공 업체와 제휴하여 3D 맵을 제공한다거나,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블루투스 기반 업데이트 서비스에 '지역' POI(맛집 정보 등)를 추가했다거나 하는 세부적인 요소가 아니라, 어쨌든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가 되고, 네트워크 기반으로 운영되는 내비게이션 컨텐트는 점점 많아진다'는 흐름인 것 같습니다.

    하긴 요즘 자동차 내비게이션 벤더 중 시장의 수위권을 차지하는 여느 업체를 보더라도, 자사의 정체성을 "종합적인 위치 기반 서비스(LBS) 리더"로 정의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 최초의 유일한 양방향 통신을 지원하는 내비게이션' (어라? 저 위에 우리쪽 업체들이 '세계 최초' 아니었어? 음. 그런게 중요한게 아니죠~) 이라는 컨셉 하나로 많은 돈을 끌어들이고 제품 하나 안 가진 상태로 작년부터 무수한 인터넷 buzz를 일으켜대던 Dash 사도 이제는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최초로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본체 및 데이터의 네트워크 업데이트 기능을 가능하게 했다고 또 한번 뉴스 홍보를 했습니다.

    Dash Navigation Announces GPS Industry’s First Wireless Software Update and Sends New Features and Enhancements to Dash Express
    [via Directions Magazine]

    오우, 좋은데요. 이를테면 내비게이션의 OTA(Over The Air) 서비스로군요.

    애초에 내비게이션 장비 생산 업체이든(X사), 무선통신 LBS 솔루션 제공업체이든(P사), 둘 다 오래동안 하고 있던 업체이든(T사) 이제는 뭔가 한 방향으로 수렴되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까?


    조금 더 나아가 주세요.

    문제는 블루투스나 무선랜같은 근거리 통신 기능이 아닌 다음에야 CDMA/WCDMA, Wibro 같은 광역 무선 통신을 비용을 들여가며 사용자가 쓸 수 밖에 없다는 현실에 있는데요,
    DMB 채널을 이용한 실시간 도로 교통 상황 정보 수신 기능(TPEG)을 단말 가격에 포함해서 제공했던 사례가 있듯이 적절한 네트워크 요금제가 이런 제품들과 같이 따라나와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통신망 사업자들과의 적절한 협업 (이거;;; 무서운 말입니다) 역시 필요하겠군요.

    또 하나, 개념적으로는 이렇게 네트워크가 트인 내비게이션 단말이란 업체들의 모토대로 '차 안의 작은 컴퓨터' 아니겠습니까. 브라우저, 그 요즘 말 많은 브라우저도 아마 정말 들어가게 될 겁니다.

    그렇다면, 시장의 열혈 (위치 기반 서비스 개발자를 포함해서) 온라인 서비스 개발자들이 이 오래됐지만 새롭게 떠오르는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디바이스에 재기발랄한 추가 서비스들을 계속 공급할 수 있도록 벤더들이 좀 더 신경쓸 부분이 있을 것같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거지요.

    Dash Opens API, Developer Attack [via The BoyGenius Reports]
    DashApps: Dash opens platform to developers [via Gps Business News]

    내비게이션 장비에 웹기반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API와 내비게이션 자체에 내장할 수있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공개 SDK !!! - 보장합니다. 애플과 아이폰이 부럽지 않은 시장의 스타가 될 수 있다니까요.





    신고
    Favicon of http://blog.ebuzz.co.kr BlogIcon buzz | 2008.07.16 11:31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Roess님의 해당 포스트가 7/16일 버즈블로그 메인 헤드라인으로 링크되었습니다.
    Favicon of http://roess.tistory.com BlogIcon Roess | 2008.07.16 18:12 신고 | PERMALINK | EDIT/DEL
    넵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