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Know How to Know Where (36)
LBS 뉴스 독자 (21)
LBS 개발자 (10)
LBS 사용자 (2)
기타 (3)
    follow me on Twitter
    Quantum-Touch
    Quantum-Touch
    My page
    My page
    "협동 Traffic" 들여놓세요~~
    여러분의 힘이 모이면 세상이 더..
    네비게이션, Bluetooth 핸드프리..
    관심꺼리.log
    안경을 통한 지역정보 수신 서비..
    Web2.0과 인터넷지도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2. 13. 22:55
    수신자의 위치(지역) 와 메시지 전달 시간을 내용과 함께 입력해놓으면 물리적인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즉 목표 시간대에 수신자가 해당 지역에 도달했을 때 텍스트 메시지로 전달되는 JotYou™ 서비스가 2007년 말 소개된 이후 서비스 홍보를 위한 로드맵에 접어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디어

    서비스의 아이디어 자체는 사용자에게 매우 직관적이면서도 생각해보면 유용한 쓰임새가 많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대나 약속 같이 결국은 특정 '장소'에서 사람을 만나야 하는 일상생활의 갖은 이벤트에서, 상대방이 약속 장소 근처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전달될 안내 메시지나 환영 메시지 등을 미리 짜놓을 수 있다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겠습니다. 그룹 전송 기능과 묶어 커뮤니티적 성격의 운영을 할 수도 있겠네요.
    저는 이걸 데이트 이벤트 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같다는 생각이. 흐흐. (연인이 정해진 약속장소를 향하는 경로의 각 구역별로 점점 고조되는 작업 메시지를 배치~ 그러나 그날따라 그/그녀가 왠일로 다른 방향에서 약속장소로 오고 있으면 낭패!)

    또한 이 모델을 상업적으로 잘 엮으면 미리 합의된 고객 그룹을 향한 지속적인 홍보 채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제일 직관적인 예로 단골 손님들에게 '우리 식당 근처 길가를 지날 때면' 자동으로 전송되는 오늘의 특별 메뉴 홍보 메시지라든가.
    정 아니면 자기 자신을 위한 Reminder 로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퇴근해서 집 근처에 도달하는 순간 오늘 들어가기 전에 장볼 계획 미리 입력해 두었던 것이 나에게 전달된다든지요.

    jotyou에서는 수신 사용자 그룹을 미리 정의하여 게임이나 축제 이벤트 등을 위한 tracking 기능도 제공한다고 표방하고 있습니다.


    구현은?

    자, 냉정할 타임.
    위의 서비스 활용 아이디어들은 서비스 제공사에서 표방하고 있는, 그럴 듯한 '정말 간단하고 유용해요' 홍보 내용의 반복이구요. (그렇지만 강력하게 매력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간결하고 사용자에게 친화적인 서비스의 이면에는 개별적으로 해결해야 할 복잡한 sub-system들이 놓여있게 마련입니다.

    우선, '메시징' 자체는 큰 고민거리가 아닙니다.
    개인, 그룹에게 시간 등의 규칙으로 미리 지정되어 예약된 메시지를 발송하는 메시징 (SMS, 메일, 커스텀 메시지 쪽지 모두 포함) 서비스는 이미 보편적으로 보급되어 있습니다.
    Jotyou의 현재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그 '메시지'는 이동통신 SMS 같은 기존 인프라는 아니고, Jotyou 회원들 범위 안에서만, Jotyou 전용 모바일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수신되는 커스텀 메시지입니다.
    그러나 그걸 SMS, E-mail같은 기존 인프라로 확대하는 것은 대단한 장벽이 있는 일은 아닙니다. 회원이 아니더라도 전화번호 주소록만 있으면 더 강력하게 실시간 메시징을 보장할 수 있는 SMS 가 오히려 포괄력은 더 있겠네요 (물론 각 나라마다 다른 메시징 과금 방식같은 건 여기서는 논외로 하구요)

    포인트는 결국 수신자의 '실시간 위치 인식'을 어떤 방법으로 '보편적으로' 해내느냐 일 것입니다.

    내 친구 그룹, 내 애인, 내가 만날 약속 상대는 다양한 성능의 모바일 네트워크 기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WiFi 무선랜만 가능한 PDA, A-GPS 기능이 탑재된 셀룰러 가입 단말, GPS 기능은 없으나 Windows Mobile이 탑재된 스마트 폰, full-spec GPS 모듈과 WiMax(Wibro) 네트워킹이 탑재된 UMPC...

    서로 다른 종류의 위치 측위나 이동성 관리(Mobility Management) 시스템으로부터, 서로 다른 포맷으로 위치를 '인식'하여 메시지 수신 대상자가 타겟 지역에 도달했음을 인식하되, 사용자들에게는 Seamless하게 보여야 한다는 난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타겟지역 돌입 '인식'이라는게 수월하지가 않습니다.
    각 단말의 위치를 꾸준히 추적할 수 있는 기간 망 및 설비 제공자들과 강력한 협업이 있거나 (이 경우 위치 triggering-위치 시스템이 jotyou같은 서비스 시스템으로 notification을 주는 케이스가 구현 가능하겠지요), 단말들 자체가 위치를 스스로 인식하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서버에게 스스로 위치 보고를 하는 경우 (GPS 칩을 장착하고 자체 위치 계산을 해내는 계산 파워가 있는 단말. 자동차 네비게이션도 그 후보 중에 하나입니다) 가 있을 수 있겠지요.
    Jotyou 서비스는 앞으로 시장에 뿌려진 많은 모바일 네트워크 단말을 어느 정도 범위까지 넓게 포괄하며 위치 인식을 어느 정도까지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느냐가 서비스의 성장에 주요 Key가 될 것입니다.

    현재 Jotyou Software Download 가이드 페이지에서 이 서비스가 포괄하고 있는 단말 그룹과 망에 대해 대충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G, 3G 일반 셀룰러를 포괄할 수 있도록 (그리고 SMS라는 강력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망과 전체적인 연동이 되어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안 되어 있다면 아직 성장할 서비스로서 불충분하다고 할 수 있겠구요.

    반면 "WiFi Positioning 이 가능하다" 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오오...
    무선랜은 어차피 '위치'를 가지고 있는 무선랜 AP와 통신을 해야 네트워킹이 가능한 것이구요. 전국적인 무선랜 망 서비스 사업자가 그 AP의 위치들을 일괄 관리하고 있다면 보다 명시적으로, 아니면 그 AP가 결국 무선랜 이용 단말의 TCP/IP Gateway 역할을 하므로 접속 IP를 리버스 룩업하여 위치를 '대략' 파악하는 방식으로라도 가능성이 보이긴 합니다. 위치 인식 밀도와 '상시성' 이 문제지요. 무선랜이야 위치에 따라 되다가 안 되다가 하지 않습니까.

    현재의 Jotyou 에서는 단말 플랫폼 별로 설치하는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이 '위치 보고' 기능에 어떻게든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치 인식 방법 안의 난제를 일단 '사용자 그룹과 단말 그룹을 한정하여' 피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서비스 웹 사이트 자체 - 계정 관리나 메시징 예약 관리 등 - UI의 완성도가 좀 떨어져 보이고, 위에 말한 '위치 인식' 난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고 있는지 정보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이 서비스의 파급력을 바로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앞으로 포괄 서비스 대상을 늘려가겠다고 하고 있군요.

    추가로, 웹과 모바일 클라이언트 상에서 메시징 예약 설정을 할 때 구글맵 매쉬업을 이용하여 속칭 'Web 2.0 스러운'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에서 '영역'을 설정하고 있지요? (붉은 타원) 타원 반경을 +/- 하여 메시징 이벤트가 일어날 구역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게 원래 없던 서비스인가요

    아니요,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수년 전에 이동통신 기지국 Cell 방식 위치-triggered 서비스들이 있었습니다.
    대형 쇼핑몰 빌딩과 연계하여, 쇼핑몰 근처 위치나 빌딩 안에서 사용자 위치가 검출되는 경우 각종 광고 메시지 및 쿠폰 제공 서비스, WAP 접속 시 혜택을 주는 등의 서비스 기획들이었구요.
    이동통신사 내부의 위치 관리 시스템들과 매우 강력하게 결합되어 있는 서비스였기 때문에 이통사 자체 서비스나 긴밀하게 연관 맺고 있는 서비스 사업자들이 제공 가능한 구조였습니다.

    지금 이런 종류의 위치 기반 메시징/커머스 서비스들이 국내에서 어떤 현황을 가지고 있는지도 한번 더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에 반해 Jotyou 는 이종 모바일 네트워크와 위치 검출 방법을 모두 아우르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념상의(!) 선진성은 있다고 평가할 수 있겠네요.


    동영상 데모

    아래는 YouTube에 업로드된 데모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에서는 웹사이트 화면만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 재미없습니다만.. ^^


    Jotyou 데모 동영상 9:45 (고화질 버전을 jotyou.com 에서 보기)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